수원컨벤션센터에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설치

김혜숙 기자

등록 2021-03-19 11:35

수원시가 수원컨벤션센터에 친환경 에너지관리 시스템인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을 구축했다.

 

수원컨벤션센터에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설치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Smart Grid Station)지능형 전력망으로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건물 내 전력냉난방 공조 설비가스·수도 등 운영 설비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지능형 전력계량기(AMI), DID(영상정보디스플레이 장치), 키오스크공기 질 센서데이터 통합시스템 등을 설치했다기존에 설치한 재생에너지(태양광·지열), 전력저장장치(ESS)를 지능형 전력계량기와 연계해 전력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 적용 대상은 태양광 발전축열식 지열에너지에너지저장장치조명·전열 설비동력 설비승강기·에스컬레이터 등이다.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을 활용하면 수요전력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고, ‘전력피크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있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온실가스를 연간 244t 감축하는 효과도 있다.

 

수원컨벤션센터는 방문객들에게 키오스크초대형 화면으로 건물 내 에너지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3D(3차원가상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터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현황과 건물에서 사용하는 냉난방기·조명·엘리베이터 등의 실시간 전력수요 현황회의실 공기 질 등을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10월 수원시에서 열릴 예정인 제4차 아·태 환경장관 포럼을 앞두고 수원컨벤션센터를 찾을 방문객들에게 수원시의 에너지 수요 관리 기술 수준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경기남부뉴스
연락처031)244-8646

경기남부뉴스 © 경기남부뉴스 All rights reserved.

경기남부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